바이오발효융합학과사무실

학-과-비-전-

  바이오발효융합학과  학과비전

학과사무실(과학관212호), 전화 : 02)910-5730
e-mail: rlaguswjd951@kookmin.ac.kr

 
바이오발효융합기술은 생명, 발효, 냉장 및 저장 등이 하나로 융합된 대한민국만이 전 세계에 내놓을 수 있는 독창적인 바이오융합기술이다.

이와 같은 새로운 바이오발효융합기술을 다루는 발효융합학과를 국내에서 국민대학교가 최초로 설립하여 한국의 발효식품으로부터 건강 및 의학적 효능을 가진 새로운 기능성 바이오식품소재 및 바이오의약소재를 발굴하여 그 기능성과 효능을 규명하고 산업화를 추진하여 녹색성장과 국가 신성장동력 정책과 연계된 바이오소재기술의 세계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따라서 국민대학교 발효융합학과는 21세기 현대 문명사회에 자연과 더불어 사는 자연 친화기술을 접목하여 융합한 새로운 바이오융합 학문분야로 미래유망 신기술인 생명공학기술(BT), 고부가 기능성 식품소재기술(FT), 발효식품 저장공학기술(NT 및 IT) 등이 포함된 융합교육과정을 통하여 국가 신성장동력인 첨단 융합산업을 이끌어 갈 국가 전문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산학연 협동 연구과정을 정규 교과목으로 편성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조기에 바이오융합 전공 분야의 전문가 및 과학자로서의 소양을 길러 성공적인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실무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있다.
학과 Vision
  국민대학교 신성의 빛, 바이오·발효융합분야의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본 학과는 생명과학의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미생물 및 동물세포 배양기술을 이용한 기능성 바이오소재 생산과 관련된 다양한 원리 및 학문의 융합을 추구하는 국내 최초의 학과이다.

발효대사물로부터 건강 및 의학적 효능을 가진 새로운 기능성 바이오소재를 발굴하여 그 효능과 작용기전을 규명하고 산업화를 추진하는 첨단 학과로서 국가 신성장동력 정책과 연계된 바이오융합기술의 세계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특히 생물학, 미생물학, 생화학, 생물정보학, 바이오소재학, 미생물배양공학, 식품생명공학, 바이오에너지공학, 바이오식의약 등 다양한 학문의 접목을 통해서 바이오발효융합기술을 펼쳐나가는 학과이다.

본 학과 교육과정의 성공적인 이수를 통해서 미래 고부가 산업인 바이오 및 제약산업, 건강기능성 바이오소재산업, 식품 및 생명산업의 핵심인력과 국가 행정부처 및 연구기관의 전문인력을 양성하며, 바이오벤처기업의 사업가도 육성하고자 한다.
 
 
관련분야
  발효융합학과는 국민대학교 학내 자연과학대학 뿐만 아니라, 공과대학, 조형대학, 삼림과학대학, 문과대학과도 연계가 가능한 다양한 융합학과이다.
 
인재상
  국내 최초로 설립되는 발효융합학과는 국가 신성장동력의 인재를 육성하기창의성과 리더쉽을
보유한 인재를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다방면의 융합분야에 도전할 수 있는 창의성과 도전정신을 보유한 인재
- 새로운 분야를 리드하는 국민대 KMU1010 리더쉽 보유한 인재
- 자연친화형 바이오 신사업을 창출하는 미래 생명공학 인재
취업 및 진로방향
  - 미래 고부가 식품의약 산업의 주역, 바이오융합 전공분야의 전문인 양성
- 식품산업, 제약산업, 건강기능 외식산업의 핵심 산업인력
- 정부부처(과학교육기술부, 보건복지부, 농림수산식품부 등)의 공무원
- 정부출연기관(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식품연구원 등)의 전문직 연구원
- 대학원(일반대학원, 의학전문대학원, 약학전문대학원 등) 진학